윤리설, 혹은 윤리적 형식주의라 부르고 그러한 규칙을 직관에 의해 알 수 있다고 하여 직관주의 혹은 직각주의라고 부른다. 이 의무론적 윤리설의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칸트다.
2. 선의지
칸트는 그의 윤리설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선의지'에서 출발한다. 선의지란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
윤리설
1).비판철학 (칸트의 3대 비판)
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
1. 칸트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칸트의 생존연대는 1724년부터 1804년까지이다. 그러나 그가 주로 활동한 시기는 <순수이성비판>이 나온 1781년부터 <도덕형이상학>이 나온 1797년 즉 18세기 후반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계몽주의가 독일에까지 파급되었던 18세기 전반에 독일적인 계몽사상에 영향을 받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1.칸트의 생애
칸트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럽이 격동기를 겪고 있던 시대에 살았다. 독일은 근대적 통일 국가를 형성하지 못하고, 서민들이 거의 농노의 취급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었으나, 로크나 루소의 자유주의 사상에 익숙해져 있고 영국의 의회제도와 프랑
윤리설이라고도 합니다. 근세에 있어서 대표적인 직관론자들로는 프라이스를 포함한 신플라톤주의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도덕법칙을 고정된 기반위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형태로 보면서 윤리적인 직관이 가능하다고 보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직관론자라고 할만한 사상가로는 칸트
2. 칸트의 의무윤리학설
의무론적 윤리학자인 칸트는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결정된다고 본다. 이 세상 안에서 그리고 이 세상 밖에서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선의지뿐이다. 이성은 우리에게 우리가 언제나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법칙들의 관념, 원리들의 관념을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1.생애
소피스트들과 거의 동시대에 살았던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 소프로니코스는 조각가 였고, 어머니 파이나레케는 산파였다.
그는 아버지의 직업을 이어받아 처음에는 조각을 하였다.
18세부터 24세까지는 군대에 복무하였고, 여러 차례 종군
1. 칸트의 인식론
칸트는 우선 경험론과 합리론의 비판적 종합을 이끌어 자신의 논리를 펼쳐갔다. 즉, 칸트는 외부의 사물을 인식하려면 감각적 경험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한 점에서, 인식의 내용 면에서 경험론을 받아들였다고 할 수 있다. 더해서 그는 자유, 인격, 도덕 법칙 등과 같이 감각적
칸트도 부록 부수적인 결과이긴 하지만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구체화 요구는 이렇게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자기의 만족을 위해서도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사람마다 모두 같은 생각을 가질 수는 없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자신